본문 바로가기

육아/육아정보

대성통곡 우리 아기, 이유 없이 자지러지는 이유는?

안녕하세요 :)
소소한 일상의 루나8820입니다

어제부터 우리 아기의 4번째 원더윅스 시기가
시작된 것 같아요

그 전에는 많이 울면 원더윅스 시기인가보다
생각이 들었는데 이번에는 모유를 먹어도 울고
놀아줘도 울고 안아줘도 울고 말 그대로
툭하면 울어서 답이 없답니다

낮잠 시간이 조금 잡힐 듯 했는데
어느순간부터 다시 바뀌더니 이제는 낮잠 시간이
틀어지고 잠투정도 심해지더라구요
그러면서도 갑자기 기분이 좋아지는
변덕쟁이가 되어있어요


처음에는 어디 다른 곳이 아픈건가 걱정도 됐는데
보통 4번째와 5번째 원더윅스가 최강👍🏻
장난이 아니라고 하더라구요

이번보다 다음이 더 강하다니 ...


아기가 14주-17주 사이 보채기가 시작된다고 하는데
긴가민가하는 사이 세번째까지 넘어갔네요

여기서 원더윅스가 무엇인지 궁금하시죠?

원더윅스란?


급성장기와는 별도로 정신발달 기준에서의
급성장을 말하며 이 시기를 지날때마다 아기는
"지각능력"과 "학습능력"을 습득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럼 원더윅스 기간은 언제일까요?


1번째 원더윅스는 4~5주경에 나타난다고 해요
2일에서 길게는 일주일까지 지속되고
이때는 아기가 모유를 먹지 않아도
젖을 물고 안정을 취하려고 한다고 합니다
이 시기가 지나면 신진대사와 감각기관이
빠르게 성숙된다고 하네요

2번째 원더윅스는 7주 ~9주
2~3일 혹은 2주까지 지속된다고 해요
이 시기가 지나면 아기는 더 독립적이 되어
주변환경을 열심히 탐색하는 것을 즐기게되고
엄마는 여유 있는 시간이 생기게 됩니다

3번째 원더윅스는 11주~13주
1일에서 길게는 1주
이 시기에는 아기 혼자 놀려고 하지 않고
오로지 엄마의 관심을 바란다고 해요
12주~15주 사이에는 이 세계에서
자신이 가장 관심있는 능력을 선택하게 되는데
이때 보고 듣고 느끼는데 관심을 가지는 아기인지
대근육에 관심을 가지는 아기인지 부모가 잘 관찰하고
아기가 능력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좋다고 해요
참고로 이 시기에는 혼자서 30분을 논다고 하네요

4번째 원더윅스는 4개월 전후, 15주~19주
5주정도 지속된다고 해요
아기는 지금 열심히 정신적인 도약을 하고있는 중
아기가 하루 동안 열심히 다양한 것을 경험하고
습득한 후 그것을 울음으로 발산해내는 시간!
마지막 낮잠시간인 4-5시 사이 잠투정이 생겨나거나
밤잠에 잠투정이 심할 수 있다고 해요
저희 아기는 둘 다 랍니다
ㅋㅋㅋㅋㅋ
아기가 주변의 사건들을 새롭게 지각하고
새로운 행동들을 해내면서
4번째 원더윅스의 끝을 알린다고 해요
(ex 장난감 흔들기, 무언가를 반복하여 밀거나 떼리기,
무언가를 집어서 바로 입에 넣기 등)

이후 1~2주 평온기를 가지고 다시
5번째 원더윅스가 찾아온답니다

5번째 원더윅스는 20주~22주로
짧으면 1주 길면 5주까지 지속된다고 해요
5번째 원더윅스가 끝날 무렵에는
'관계'에 대한 인식이 생기는데
"가지고 싶은 물건이 내가 가까이 갈 수 없는
위치에 있구나"라는 것을 알거나
"내가 기어가도 걸어서 방안에 들어가는
엄마를 따라 갈 수 없구나"를 느껴
이 시기에 아기는 엄마가 달아나버린다고 느끼며
굉장히 불안해져 더욱
엄마에게 붙어있으려 한다고 해요

참고로 원더윅스는 10번째까지 있다고 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오늘은 낮잠도 거의 Pass하고
저녁 8시 15분에 잠들었네요
내일까지 자길 바라며


원더윅스를 격고 있는
모든 아기들과 엄마들을 응원하며
내일도 화이팅이에요